2024학년도
모집요강
학과소개
  Home > 학과소개 > 교과과정
학과소개

교과과정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이 사회과학의 한 분야임을 확인하며 사회복지와 그에 관련된 개념 파악과 정립,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한 지식축적 그리고 사회복지방법론, 정책론의 내용을 학습하여 우리나라 사회복지제도를 이해한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t the Disabled)
장애다발 요인이 상존하는 현대사회에서 장차 사회복지를 전담할 학생에게 본 강의를 통하여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장애인이 보호나 시혜의 대상이 아니라 한 사람의 책임있는 시민으로서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함은 물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재활요건 조성에 힘쓸 수 있는 자세확립을 목표로 한다.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가족 생활의 보호, 사회적 기능의 수행을 돕고 사회 부적응 가족 및 문제가족에 대한 원조활동의 이론과 방법, 기술을 연구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의 성장과 발달을 개인과 사회의 연관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고찰하여 정상, 비정상적인 사회적 기능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갖게 하는 한편, 인간행동의 발달과 사 회환경과의 역학적 관계를 미시적 거시적 차원에서 고려하여 개인이 겪을 수 있는 문 제의 원인과 해결방향을 연구한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적 문제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 과정을 이해한다. 그리고 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 등의 지역사회조직의 모형을 이해하고 각종 지역사회 복지기관을 분석한다.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현장에서 사용되는 각종 사회사업 실천이론을 상호 비교하고 평가하는 분석의 틀을 마련한 후 다양한 실천이론의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그 적용 범위와 대상의 측면에서 상호구별되는 특성을 발견하여 효과적인 상담 및 치료의 기술과 방법론을 습득한다. 일반사회사업의 관점에서 실천의 공통적인 요소에 관해서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정책의 개념과 배경, 이론과 방법, 형태와 내용 등을 연구하며, 지역적으로 역사적으로 기존 한국사회복지정책에 비추어 미래를 전망한다.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Methods)
사회과학에 있어서 객관적인 연구방법인 사회조사를 포함한 사회복지조사방법은 두 가지 목표가 있다. 첫째, 연구조사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능력의 개발이며, 둘째, 자신이 스스로 연구조사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는 능력 함양이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과학적이며 전문적인 행정으로서의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 의의와 조직, 기본원리를 강의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시설과 기관의 운영실태를 이해시킨다.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사회문제의 원인, 현상분석과 해결방안 등에 반영되는 관련 이론을 검토하고 현장실습을 통하여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을 모색한다.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and Laws)
법에 대한 지식과 사회복지적 기술을 동시에 요하는 주택, 생활환경, 청소년 선도, 교도사업, 병원, 교육기관, 정신건강 등과 같은 문제에 대한 해결안을 연구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이론으로 배운 사회복지 방법과 기술을 실제 사회복지현장에서 실무에 적용시켜 이론과 실제를 결합시키며 사회복지 전문가의 자질을 구비케 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사업 실천의 구체적 기법과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일반적인 적응과 활용 능력을 함양하며, 특히 개인의 사회적 기능과 관련된 전문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여 실천분야에서 요구되는 능력있는 사회사업가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노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노인의 심리,노인의 생활, 사회적 문제들을 추구하고 노인을 위한 복지사업을 연구한다.

보육실습(Practices in Child Card and Education)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기관에서의 현장경험을 통하여 보육학 이론을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키운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개발의 개념, 학문적 특성과 역사적 배경 그리고 지역사회개발의 방법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함으로써 지역사회개발에 대한 기초적인 안목을 익힌다.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청소년 발달과 관련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특성을 살피고 관련 이론들을 파악하여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 상담을 위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청소년들의 바른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기본적인 개념 및 관련이론을 학습하고 실제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데 지침방법을 연구한다.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 문제와 보호는 이론을 통해 청소년을 이해하고 복지 실천현장에서 문제 예방 및 보호를 위한 역량을 강화하는 학습을 한다.

청소년 문화
문화의 기본 개념을 먼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문화의 성격, 청소년문화의 유형, 청소년문화의 전망 등을 살펴 학습을 하고 연구한다.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다양한 학문적, 과학적인 지도방법론을 습득함으로써 보다 나은 청소년지도 환경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의 학문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과학적 학문으로서의 기본 틀을 형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청소년 활동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해 시행하는 수련, 교류,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연구하고 학습한다.